QQ登录

只需一步,快速开始

快捷登录

扫码登录更安全

登录 | 注册 | 找回密码
韩妆贸易,韩国化妆品代购 86免费国际电话 熊猫领事认证 韩国体检,珍爱健康体检中心 韩国美食推荐
韩国地图中文版 韩中物流快递 韩国精彩活动 韩国美尔韩医院 韩国整形

奋斗在韩国 韩国留学生华人论坛 奋韩网

 找回密码
 注册

QQ登录

只需一步,快速开始

快捷登录

扫码登录更安全

查看: 5313|回复: 0

[媒体报道] '중국유학생, 한국으로 들어오는 관문' 펀도우코리아 장진카이 대표

[复制链接]

3

主题

34

帖子

68

积分

实习记者

Rank: 104Rank: 104Rank: 104Rank: 104Rank: 104Rank: 104Rank: 104Rank: 104

积分
68

韩游网实习记者

发表于 2017/11/9 10:45:00 | 显示全部楼层 |阅读模式

注册奋韩,浏览更多更全的内容,享用更多的会员功能。

您需要 登录 才可以下载或查看,没有帐号?注册

x
[뉴스핌=백진규 기자] "우리는 누구보다 한중 관계가 다시 이전처럼 회복되기를 학수고대 해 왔습니다. 중국사회에 다시 한류붐이 일어나는 것은 중국 유학생들만이 아니라 중한 양국 모두에 이로운 일일 것입니다. 양국 정부가 관계 복원을 선언함으로써 앞으로 우리 사업도 본격적으로 바빠질 것 같습니다."

시진핑 집권 2기 출범과 함께 금한령(禁韩令, 한류금지령) 완화 조짐이 나타나면서 한국내 중국인 커뮤니티와 비즈니스계에서도 기대가 한껏 부풀고 있다. 지난 11월 7일 오전, 기자는 현장의 한중 우호 교류 분위기를 확인하기 위해 중국인 유학생들과 여행자들의 온라인 아지트인 펀도우코리아(奮鬥在韓國) 사무실을 찾았다. 유학생이 정보공유를 위해 만든 사이트가 기업으로 발전해 ▲여행 ▲성형 ▲쇼핑 ▲부동산 중개까지 영역을 확장한 사례는 펀도우코리아가 거의 유일하다고 할수 있다.

사무실에 들어서자 벽 한 면을 가득 채운 트로피와 상장들이 먼저 눈에 띄었다. 한국 관광공사, 지방자치단체, 연구소 등 다양한 기관들이 펀도우코리아에 전달한 공로패였다. 장 대표는 “금한령 해제를 계기로 앞으로 더 많은 상장을 받게 될 것 같다”고 말하며 활짝 웃은 뒤 “중국인 유학생 및 화교들과 한국을 잇는 정류소가 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기자는 장진카이(張津凱) 펀도우코리아 대표를 만나자 마자 덕담으로 “중국인 유학생 99%가 펀도우코리아(奮鬥在韓國)를 검색해보고 한국에 온다면서요?" 하고 말을 건넸다. 고맙다고 말할 줄 알았는데 대답은 뜻밖이다. "아닙니다. 펀도우코리아를 모르고 한국에 오는 중국 유학생은 단 1명도 없습니다. 아마 100%가 펀더우 코리아에서 정보를 얻을 겁니다” 장 대표는 확신에 차서 이렇게 말했다.

실제 중국 최대 한국정보교류 사이트인 펀도우코리아의 영향력은 말그대로 ‘어마어마’하다. 11월 8일 기준 펀도우코리아 웨이보(微博) 회원수는 237만명을 넘어서고 있다. 유학생들이 맨손으로 시작한 회사지만 총 직원수만 한국에 20명, 중국에 80명 모두 100명에 달한다. 장 대표는 “규모만 최대가 아니라 중국 시장 내 파급력, 유학생들의 신뢰도, 회원 만족도까지 모두 압도적 1위”라며 어깨를 으쓱해 보였다.

1711091125205280_w.jpg
장진카이 펀도우코리아 대표 /이형석 기자 leehs@

◆ ‘아니면 말고’식 정보 100개보다 ‘확실한’ 정보 1개를 소중히
펀도우코리아의 공동 설립자인 장진카이, 왕쥔린(王俊霖) 대표는 86년생 동갑내기로 중국 산둥성(山東省) 의 한 고등학교 동창이었다. 마침 고등학교가 전라북도 군산의 호원대학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있었기에 둘은 한국 유학을 결심했다. 두려움 반 기대 반으로 시작한 한국 유학은 그러나 시작부터 삐걱거렸다.
“2005년, 이제 막 한국 유학 붐이 일기 시작할 때였어요. 한국 유학 관련 정보는 찾기 힘들었고, 호반대학교는 그냥 한국의 명문대학교 중 하나로만 알고 있었죠. 그런데 와보니까 좀 이상하더라고요. 게다가 함께 오기로 한 왕쥔린은 비자발급 문제로 저보다 6개월 늦게 입학했고요. 한국어도 잘 못할 때여서 답답한 점이 많았죠.”
모든 혁신은 불편함에서 시작됐다고 했던가. 호원대학교에서 공부하면서 장 대표는 자신과 같이 유학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이 많다는 점에 주목했다. 비자연장부터 부동산 계약, 대학교 전과 등은 굉장히 귀찮고 복잡한 업무였다. “아마 이렇게 저렇게 하면 될 거 같아”라고 말해주는 사람은 많았지만 정확하게 “이 서류를 준비해서 여길 찾아가라”고 하는 사람은 없었다.

유학 1년 뒤인 2006년, 장진카이와 왕쥔린은 ‘힘들어도 한국에서 노력하자’는 의미로 펀도우코리아 사이트를 만들고 한국 유학 정보를 올리기 시작했다.
“사이트 편집이나 디자인 같은 건 신경도 못썼어요. 둘이서 ‘유학비자 연장’, ‘국가장학금 신청’ 같은 질문을 올리고 답을 달았죠. 하루 접속자가 5명도 안 되는 날이 많았지만, 두 달 정도 계속하니 사람들이 늘기 시작했어요.”

마침 2006~2007년 한국 유학 붐이 일면서 펀도우코리아는 금새 유명해졌다. 서울에서 유학하는 회원들까지 합류하면서 ‘고려대학교 근처 원룸 싸게 구하는 법’, ‘서울 시립대 전과 학점 기준’ 같은 다양한 정보가 올라오기 시작했다. 여기에 여행, 부동산, 성형 등 정보를 추가하자 여행사와 방송사 등의 문의가 이어졌다.

1711091125218072_w.jpg
장진카이 펀도우코리아 대표 /이형석 기자 leehs@

◆ 정보교류에 올인, 기업 광고요청에 법인 전환
“기업 홍보, 자문 요청을 받다 보니 회사에서 경비처리를 위해 영수증을 발급해달라는 경우가 생기더군요. 결국 중국에서 자금을 조달해 법인을 설립하게 됐죠. 면세점, 성형외과, 전자상거래 기업, 여행사 등 광고 문의가 줄을 이었습니다. 대박이었죠.”
2009년 정식으로 ‘신화국제’라는 관리회사를 세운 뒤에는 중국에서도 IT 및 마케팅 전문직원들을 채용하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펀도우코리아의 서비스도 더 다양해졌는데 벼룩시장, 부동산 중개, 유학생 교류 등은 특히 인기가 많다.

“중간에 학교를 옮기거나 유학을 마치면서 부동산 계약 기간이 남는 방들이 생기잖아요? 옷장 밥솥 같은 가구도 처리하기 어렵고요. 회원들끼리 연락해 남는 기간만큼 빌려 사용하거나 팔면 서로 이익이죠. 부동산 같은 경우는 중개수수료도 안 들고요.”

펀도우코리아는 회원간의 거래에 일절 관여하지 않고 중간에서 수수료를 받지도 않는다. 매일 수십개의 성형 문의가 사이트를 돌아다니지만 성형외과와 환자를 연결시켜주는 ‘브로커’ 업무에도 관심이 없다. 다만 직원들이 모니터링을 통해 불법 거래, 잘못된 정보가 있는지를 확인해 바로잡는다. 마찬가지로 매월 다양한 오프라인 교류활동을 진행하는데, 기업들로부터 행사협찬을 받는 것 외에 다른 수익은 남기지 않는다.

“올 봄엔 중국인 유학생 1200명이 모여서 한강 걷기대회를 했습니다. 잠실나루부터 63빌딩까지 20km를 함께 걸었는데 갤러리아 면세점에서 행사 후원을 해주셨고요. 또 부산 벚꽃놀이에는 200명이, 전주 1일 여행에도 200명이 함께 갔었죠. 30~40명씩 모여 등산도 자주 가고요. 펀도우코리아 사이트에서만 서로 인사하던 친구들이 같이 오프라인에서 만나니까 더 반갑더라고요.”
1711091100458080.jpg
펀도우코리아가 진행한 2017년 봄 중국인 유학생 한강 걷기대회 행사 <사진=펀도우코리아>

◆ 금한령 완화로 ‘제2 전성기’ 기대
물론 지금은 100명이나 되는 직원들과 철저한 수익사업도 함께하고 있다. 2012년 오픈한 한국 관광정보 포털사이트 ‘한유망(韓遊網)’이 대표적인 케이스. 한유망은 한국 관광명소를 소개하고 ▲입장권 판매 ▲호텔 예약 ▲렌트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중국 여행사들과 제휴해 수익을 얻고 있다. 중국어로 만든 한국 여행 지도 ‘한유망 지도 앱’은 한국을 찾는 중국 여행자들이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앱으로 꼽힌다.

다만 2016년 시작된 사드보복으로 인해 여행 사업이 위축되면서 한유망도 큰 타격을 입었다. 장 대표는 금한령 해제 기대감을 드러내며 밝게 웃었다.
“여행 사업이 본궤도에 오르나 싶더니 2016년 말 사드보복과 함께 중국인 여행객이 1/10로 줄었죠. 금한령이 지속되면 유학생들까지 줄어드는 것 아니냐는 걱정도 했었는데 정말 다행입니다. 앞으로 웨이신(微信, 위챗) 페이스북 등에서 홍보를 담당하는 SNS전담팀을 확대해 한국 홍보에 나설 계획입니다.”

장 대표는 금한령에 따른 사업 타격에도 버틸 수 있었던 이유로 한국에 대한 열정과 이해를 꼽았다. 이미 12년을 한국에서 생활하면서 양국 교류 발전의 필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또 한국을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에서 함께하는 직원들도 모두 한국에서 5년 이상 생활한 유학생 출신들이다.

한유망의 성공을 바탕으로 장 대표는 더 큰 꿈을 꾸고 있다. 중국인들이 전 세계를 편하게 돌아다닐 수 있는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 한유망과 구분하기 위해 하이어우뤼여우(海鷗旅遊) 라는 여행 플랫폼도 새로 만들었다. 전세계 여행지도를 중국어로 서비스하며, 네비게이션 기능을 추가하고 관광객들의 평점도 함께 표시했다. 2018년부터는 한국어와 영어로도 서비스 할 계획이다.

回复

使用道具 举报

发表回复
您需要登录后才可以回帖 登录 | 注册

本版积分规则

韩国折扣酒店推荐 韩中法律新闻韩游网韩国交通卡韩国地铁卡 韩国免税店中文网
我们一直在用心做!

Copyright © 2006-2019 ShinWha Co., LTD.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Discuz! X3.4

韩国旅游|韩国整形|海鸥旅游|海鸥地图|留学思密达|韩国地图|小黑屋|帮助|手机版|개인정보취급방침|Archiver|奋斗在韩国 ( 鲁ICP备13021998号

快速回复 返回顶部 返回列表